콜레스테롤낮추는식단 제대로 가이드 받으면서 대사증진 감량도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가 2022년에 발간한 ‘이상지질혈증 팩트시트’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5명 중 2명은 이상지질혈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지질이란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써 혈액에는 이러한 지질이 여러 가지 형태로 녹아 있어요. 여러지질이 혈액에 녹아있는데, 혈중에 녹아있는 지질이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는 것을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해요.
정상 범위를 벗어난 지질중 하나인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보고 #콜레스테롤낮추는식단 과 방법에 대해 식욕억제제 성분 마황부작용없이 대사증진한약과 식단가이드를 통한 다이어트 가능한 해답한의원에서 알려드릴께요.
#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병원에서 콜레스테롤이 너무 높다고 하는데, 콜레스테롤이 높다는 게 무슨 뜻일까요? 콜레스테롤이란 혈액 속에 있는 기름, 지방 등의 물질을 말하는데 신경세포, 호르몬, 담즙의 원료이자 지단백의 필수 구성성분이에요.
콜레스테롤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착한 콜레스테롤(이하 HDL콜레스테롤)과 고지혈증의 주요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하 LDL콜레스테롤)로 구분해요.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것이 중요해요. HDL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인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을 청소해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청소부 역할을 하고 있어요. 미국심장학회 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의하면 HDL의 혈중 수치가 높을수록 암에 걸릴 확률도 줄어든다고 해요.
반면 LDL콜레스테롤은 입자가 크기 때문에 동맥 내부로 들어가면 외부로 다시 빠져나오기가 힘들어 혈관벽에 들러붙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그 외에도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 심혈관계 질환과 성인병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에요.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면 심장병과 심장마비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어요.
콜레스테롤의 대사장애, 혹은 콜레스테롤의 과잉섭취로 인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난 경우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고 해요. 총콜레스테롤이 200mg/dL 미만이면 정상, 200~239mg/dL는 경계, 240mg/dL 이상은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고 해요. LDL콜레스테롤은 100mg/dL 미만은 적정, 100~129mg/dL는 정상, 130~159mg/dL는 경계, 160mg/dL 이상은 고LDL콜레스테롤혈증이에요.
https://youtu.be/qhJ9t_Bw1xQ?si=963m-GBdfcY-VZeD
#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단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심장마비와 같은 위험성을 걱정하며 많은 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싶어하지요. 음식섭취를 관리하면 충분히 낮출 수 있어요. 먼저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적게 섭취하고, 체중이 너무 많으면 체중을 감량해야 해요.
그럼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어떤 음식을 섭취하고 어떤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을까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동물성 지방을 피하고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은 식물성 지방의 섭취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지방질은 전체 칼로리의 25 ~ 30%, 동물성 지방 전체 칼로리의 10% 이내, 콜레스테롤은 하루에 300mg 이하로 섭취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식이섬유는 LDL콜레스테롤을 직접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꽤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먹어야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조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식이섬유는 단독으로 드시는게 아니라 삼겹살을 상추에 싸서 먹듯이, 지방이 높은 음식을 드실 때 식이섬유를 같이 드시면 지방의 흡수를 방해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니 식이섬유 식품을 식사 때마다 늘 곁들여 섭취한다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아래에 제시되는 음식은 안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가급적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는 식단을 구성하도록 하세요.
##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
- 기름이 많은 육류(소갈비, 돼지갈비, 삼겹살, 닭껍질, 소세지, 베이컨, 햄, 핫도그, 런천미트, 쇠고기 간것)
- 곰탕, 설렁탕, 갈비탕, 꼬리곰탕, 그레이비소스
- 라면, 커피프림, 스낵·과자류, 중국음식
- 보통 우유, 생크림, 아이스크림, 치즈, 버터
- 케이크, 쿠키, 파이 , 도넛, 후렌치후라이, 데니쉬페스츄리
##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 계란, 메추리알, 오리알의 노른자(튀김옷, 전, 마요네즈 포함)
- 생선알(명란젓, 알탕), 생선내장(창란젓, 멸치젓)
- 내장육류(간, 곱창, 양, 신장)
- 오징어, 낙지, 조개류, 굴, 전복, 새우, 뱀장어, 미꾸라지 등
## 대체할 수 있는 식품
위에 제시된 음식이나 식품을 배체하기 어렵다면 아래에 제시되는 방법과 식품으로 대체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 지방을 잘라낸 육류, 껍질을 벗긴 닭고기, 생선류, 두부, 저지방(1%)이나 탈지우유, 저지방 치즈, 저지방 요구르트
- 콩류, 정제하지 않은 곡류(보리, 현미 등 잡곡)
- 과일(사과, 배, 감, 복숭아, 대추)
-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 채소류(시금치, 취나물, 근대, 아욱, 시래기, 상추, 깻잎)
-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한 식물성 기름(들기름, 콩기름, 참기름, 옥수수 기름)과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삼치)
-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단일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한 올리브유, 카놀라유
# 콜레스테롤 낮추면서 대사증진 감량이 가능한 해답한의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에 관련된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는 관리는 필요해요.
해답한의원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신진대사 증진으로 체지방을 줄이는 프로그램을 진행해요. 해답한의원은 1대1 개인진료를 통해 환자분의 체질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체질에 맞는 약재와 고콜레스테롤혈증 치료에 필요한 약재를 처방하고 원장님께서 직접 제조하여 안심하실 수 있어요. 1세트 20일 복용으로 20일간격으로 신체 변화를 확인하고 그에 알맞은 약재를 보강하여 처방해요.
큐어보감탕은 해답한의원의 18년간의 임상 경험이 누적된 한약으로 다이어트 한약에 식욕억제제로 사용되는 마황을 포함되지 않고 보재기반의 27종의 약재를 환자분의 체질에 맞는 약재를 엄격하게 선별하여 제조해요.
해답 한의원의 한약은 식욕억제가 아닌 대사 증진과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약재들로 처방하여 장기 복용이 가능하며, 체지방을 줄이고 고콜레스테롤혈증과 다른 합병증을 함께 치료할 수 있어요.
해답한의원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원장님께서 환자분들께 필요한 영양소를 확인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건강한 식단을 안내해 주시고, 매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환자분의 건강을 확인하고 확인하고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불필요한 지방질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서 식욕억제제를 먹고 살을 빼는 것은 위험해요. 치료과정은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여정이므로 손쉬운 방법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안전하고 개인의 체질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해답한의원을 내원하신 분들 중에는 마황과 다이어트의 부작용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분들이 건강을 회복하신 경우가 많아요. 해답한의원은 콜레스테롤의 관리와 종합적인 건강 회복을 도와드려요.
해답한의원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식단관리 정보와 감량후기도 확인해보시고 더 많은 궁금증 카카오톡채널 상담을 통해서 해결해보세요. 한의원 방문없는 비대면 진료와 처방도 가능합니다.
'다이어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70대다이어트 관절건강과 근육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0) | 2024.05.17 |
---|---|
30대다이어트 무리한 식욕억제없이 노화없이 대사증진으로 (2) | 2024.05.16 |
내장지방빼는약 대사증진 감량이라면 건강도 회복 (0) | 2024.05.10 |
과체중다이어트 식욕억제제 없이 부작용 최소화 (0) | 2024.05.08 |
지방간치료 한약을 통한 대사증진 방식의 감량으로 가능합니다 (0) | 2024.05.07 |